궁금해요
이 학과(학부, 전공)가 무엇을 배우는지 쉽게 알려주세요.
이재진
호텔제과제빵과에서는 제과제빵 산업체에 취업을 하여 제과사. 제빵사로서 필요한 제과제빵에 관한 이론과 실습(기술)을 주로 배우게 됩니다. 그리고 전문 직업인으로서 필요한 기초 교양 과목도 함께 배우게 됩니다. 주요 전공과목으로는 제과제빵 이론(제과제빵에 관한 기본 원리 및 이론 학습), 식품학(제과제빵 실무에 필요한 식품 재료의 특성과 제과제빵에서의 역할 학습), 위생학(제과제빵에 필요한 위생 및 안전 관리 학습), 제빵 실습(제빵에 관련된 제품을 실습), 제과 실습(제과에 관련된 제품을 실습), 데커레이션 실습(케이크에 대한 이해와 아이싱의 기초를 실습), 초콜릿 실습(기초적인 초콜릿 공예와 기법에 대해 실습), 디저트 실습(디저트의 플레이팅 기법, 제품에 대해 실습)이 있습니다.
궁금해요
어떤 분야를 좋아하거나 잘하는 사람이 이 학과에 적합할까요?
이재진
특별한 자격이나 자질을 필요로 하지는 않지만 제과제빵에 관심이 많고 정신적, 육체적으로 건강한 사람이면 됩니다. 손재주가 있고 빵, 과자 만들기를 좋아하는 사람, 그리고 꼼꼼한 성격, 인내력이 강한 사람이면 더욱 좋습니다.
궁금해요
고등학교 때 어떤 교과목을 선택하면 도움이 될까요?
이재진
제과제빵은 크게 제과 영역. 제빵 영역. 제과제빵 재료학 영역으로 나뉘기 때문에 식품 관련 교과목이나 화학, 그리고 계산을 위한 수리 영역 교과목이 제과제빵을 배우는 데 많은 도움이 됩니다. 하지만 고등학교의 모든 교과목은 제과제빵을 전공하는 데 기본이 되기 때문에 모든 과목들이 연관되어 있다고 보시면 됩니다.
궁금해요
이 학과를 지원하는 청소년은 어떤 활동이나 준비를 하면 도움이 될까요?
이재진
제과제빵 동아리 활동, 국가 기술 자격(제과. 제빵) 취득, 전공(제과제빵) 대회 출전, 제과점 탐방, 제과점 아르바이트, 현장실습 등 현장 경험 등이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궁금해요
이 학과를 지원하는 청소년이 읽으면 학교 전공에 도움이 될만한 책이 있을까요?
이재진
『요리의 과학』(피터 바햄 지음), 『나의 직업 제과제빵떡사』(청소년행복연구실 지음), 『빵 굽는 CEO』(김영모 지음)을 추천합니다. 이 밖에도 식품 재료 관련 서적(식품 재료학, 제과제빵 재료학 등) 중 쉽게 나온 책들을 골라 읽으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궁금해요
이 학과에 입학하면 가장 중요한 공부는 어떤 내용인가요?
이재진
제과제빵 기초 개념 정립을 위한 이론이 중요하며, 과목으로는 제과제빵 이론, 식품학, 위생학이 있습니다. 그리고 다양한 전공 실습도 중요합니다. 제과, 제빵, 케이크, 디저트. 초콜릿 실습이 있습니다. 즉, 제과제빵에 관한 체계적인 이론 정립과 이를 바탕으로 다양한 실험・실습을 학습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궁금해요
이 학과에서 공부하는 학생들이 겪는 어려움은 어떤 점이 있나요?
이재진
우리가 아는 제과제빵은 먹음직스럽고 예쁘게 진열되어 있는 모습이나 화려한 제품들만 보고 그 매력에 빠져 제과제빵과를 선택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하지만 실질적으로 제과제빵사라는 직업은 하루 종일 서서 일을 해야 합니다. 마찬가지로 대학에서도 매일 실습을 하고 청소와 뒷정리까지 하다 보면 체력적으로 힘들어하는 경우가 가장 많은 것 같습니다.
궁금해요
이 학과가 가진 특징이나 장점은 무엇인가요?
이재진
제과제빵 기술을 배울 수 있다는 것이 가장 큰 장점입니다. 앞으로 21세기는 능력 중심의 사회로 1인 1기술을 가져야 살아갈 수 있다고 말합니다. 특히 맛있는 먹을거리를 제공할 수 있는 기술을 배울 수 있다는 것이 가장 큰 장점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궁금해요
이 학과를 졸업하면 어떤 분야(직업)에 많이 진출하나요?
이재진
호텔베이커리, 프랜차이즈베이커리, 개인 유명 제과점, 제과제빵 관련 기업체(제분 회사, 유지 회사, 재료 회사 등), 제과제빵 교육기관 강사(직업전문학교, 문화센터, 고등학교 방과 후 교사 등), 식품 관련 연구기관, 외식, 조리 관련 업체 디저트 부문, 제과점 및 홈베이킹 창업, 해외 취업 등으로 진출합니다.
궁금해요
앞으로 이 학과의 전망은 어떤가요?
이재진
국민 소득의 증가와 함께 식생활 습관이 서구화 패턴으로 바뀌면서 이제 빵・과자는 간식의 개념을 넘어 주식으로 자리 잡아 가고 있습니다. 따라서 매년 제과제빵 시장의 규모가 커지고 있으며, 특히 커피 문화의 급속한 발전과 더불어 커피와 함께 즐길 수 있는 빵이나 디저트의 수요도 급증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흐름으로 비추어 볼 때 많은 사람들이 제과제빵에 대해 관심을 갖게 되고 배우고자 하는 학생들의 수요가 늘어날 것으로 예측되어 전망은 매우 밝을 것으로 판단됩니다.
궁금해요
이 학과의 전공분야에서 지금은 없지만 앞으로 새로 생기게 될 직업은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혹은 최근에 새롭게 생겨난 직업들이 있나요?
이재진
제과제빵과 관련하여 전문적으로 소개하는 제과제빵 전문 유튜버, 유명 제과점만을 소개하는 베이커리 여행가이드, 현재는 생산만 하는 시스템에서 앞으로 매장 형태로 전환되면서 베이커리 지식을 가지고 매장을 관리하는 서비스 종사자인 베이커리 매장 관리인이 새로 생길 것으로 예상됩니다.
궁금해요
이 학과에 대해 사람들이 갖는 편견이나 오해, 고정관념이 있다면 무엇일까요?
이재진
예전에는 못 배우고 가난한 사람들이 제과제빵을 직업으로 선택하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그래서인지 아직도 제과제빵과는 빵・과자만 만드는 기술만 가르친다고 생각하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제과제빵은 과학입니다. 그래서 호텔제과제빵과에서는 기술은 물론, 이론과 더불어 사회에 나아가 직업인으로서 갖추어야 할 기본 소양과 인성, 그리고 글로벌 시대에 경쟁력을 갖춘 인재 양성을 위해 어학 교육도 실시하고 있습니다.
궁금해요
이 학과를 선택하면 인생에 있어서 어떤 도움이 될까요?
이재진
제과제빵 기술(기능)을 배울 수 있다는 것이 가장 큰 장점입니다. 기술은 나만의 강점으로 경력이 쌓일수록 능력을 인정받고, 보다 풍요로운 삶을 영위할 수 있다고 봅니다. 그리고 후학들을 가르칠 수도 있고, 어학만 해결되면 해외에 나아가 전문 직업인으로 살아갈 수도 있습니다. 또한 배운 기술을 바탕으로 창업이 가능하며, 본인의 노력 여하에 따라 기술력을 바탕으로 안정된 삶을 영위할 수 있습니다.
궁금해요
이 학과를 지망하는 청소년에게 마지막으로 한마디 해주세요.
이재진
제과제빵이라는 직업은 화려하지도 않고 임금 체계도 그리 높지 않습니다. 그리고 하루 8시간 이상 서서 근무해야 하는 직업의 특성상 체력을 많이 필요로 하는 직업입니다. 이러한 직업의 특성을 이해하고, 그래도 열정이 있는 사람이라면 도전하시기를 바랍니다. 어렵고 힘들지만 이러한 과정을 버티고 이겨낸다면 반드시 훌륭한 제과제빵 기술자가 되어 성공한 삶을 영위할 수 있을 것이라고 확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