궁금해요
이 학과(학부, 전공)가 무엇을 배우는지 쉽게 알려주세요.
이소영
사회가 점차 발달하고, 보다 나은 삶의 질에 대한 관심이 증대함에 따라 쾌적하고 건강하며 아름다운 환경에 대한 요구가 커지고 있습니다. 이 학과는 사회적 요구가 증가함에 따라 실내 및 근린 환경을 디자인하고 관리하기 위한 분야입니다. 이 전공에서는 현대 사회의 사용자가 원하는 공간과 환경을 창조하기 위해 창의적인 감성과 문제 해결, 상황 분석과 디자인 해결안 도출 방법, 공간 구현과 모델링을 위한 컴퓨터 기술, 디자인 해결안을 표현하고 이해하는 커뮤니케이션, 역사, 문화, 양식, 스타일, 재료, 휴먼 스케일, 환경 심리, 구조, 경영 등 다양한 환경 구축 요소에 관한 지식을 공부합니다.
궁금해요
어떤 분야를 좋아하거나 잘하는 사람이 이 학과에 적합할까요?
이소영
디자인 분야는 심미적인 특성으로 인해 관찰력과 표현력이 요구되는 미술을 잘하는 친구들이 잘할 거라고 생각합니다. 그러나 꼭 그렇게 국한할 필요는 없고, 사람들이 공간을 사용하는 방식과 편리하고 쾌적한 삶의 방식에 대한 근본적인 사고를 할 수 있고, 또 취업 후 다양한 분야가 존재하기 때문에 어떤 교과목에 치중하기보다는 개성을 발휘하면서 보다 균형적인 사고에 도움이 되는 공부를 하시기 바랍니다.
궁금해요
고등학교 때 어떤 교과목을 선택하면 도움이 될까요?
이소영
이 전공은 국어, 영어, 수학처럼 특정한 교과목을 선택해서 집중적으로 공부하기보다는 사회, 과학, 미술, 체육 등과 같은 과목도 한쪽으로 치우치지 않게 학습하여 균형을 이루고, 다양한 공부를 하고 입학을 하면 학과 공부를 하는 데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궁금해요
이 학과를 지원하는 청소년은 어떤 활동이나 준비를 하면 도움이 될까요?
이소영
실내환경디자인과를 지원하고자 하는 청소년은 학교 공부 이외에도 다양한 공간 답사 및 여행, 실내 및 환경 디자인과 관련된 활동, 다양한 사람들과 협업을 이루는 동아리 활동 등을 하는 것이 학과 지원에 도움이 될 것입니다.
궁금해요
이 학과를 지원하는 청소년이 읽으면 학교 전공에 도움이 될만한 책이 있을까요?
이소영
실내환경디자인을 전공하고자 하는 청소년에게 다음 책들을 추천합니다. 토머스 모어의 『유토피아』, 헨리 데이비드 소로의 『월든』, 프랜시스 호지슨 버넷의 『비밀의 화원』, 유발 하라리의 『사피엔스』, 유홍준 교수의 『나의 문화유산 답사기』, 이원복 교수의 『먼나라 이웃나라』 등입니다.
궁금해요
이 학과에 입학하면 가장 중요한 공부는 어떤 내용인가요?
이소영
사람들이 사용하는 환경에서 보다 쾌적하고 편리한 환경을 만들기 위한 창의적인 문제 해결 능력을 키우기 위해 디자인 컴퓨터 활용 기술, 공간 문제 해결을 위한 분석과 디자인 프로세스, 공간과 환경을 사용하는 다양한 사람들의 요구와 심리, 사회적 관계 등을 이해하는 환경 행태, 건축된 환경과 휴먼 스케일을 이해하는 인체 공학과 재료, 색채, 구조 등을 다루는 분야 등이 있습니다.
궁금해요
이 학과에서 공부하는 학생들이 겪는 어려움은 어떤 점이 있나요?
이소영
창의적 문제 해결과 이를 통한 성공적인 결과물을 얻기 위해 많은 시간과 노력을 기울입니다. 간단명료한 정답보다는 좀 더 나은 해결안을 찾아가는 과정이다 보니 만족스러운 결과물을 얻기 위해 수업 과제나 공모전 등에 많은 시간을 할애하는 경우가 빈번하고, 주어진 시간 내에 많은 일들을 팀워크나 그룹으로 함께 하기 때문에 문제 해결뿐만 아니라 협업의 효율성도 중요하여 이런 측면에서 어려움도 있습니다.
궁금해요
이 학과가 가진 특징이나 장점은 무엇인가요?
이소영
사람들이 만드는 공간, 즉 건축된 환경의 다양한 스케일을 다루며 가구 조명과 같은 소품에서부터 건물 및 상점 공간의 파사드, 공간과 환경 디자인을 통한 브랜딩, 조경과 자연 조건에 어울리는 환경 구조물, 다양한 사람들이 사용하는 공공 디자인, 건축된 환경을 유지 관리하며 지속 가능한 환경을 구축하는 분야, 도시 재생을 통한 역사적 가치와 지역 문화 및 생활 토대의 형성 등 다양한 방식으로 쾌적한 환경을 조성하기 위한 전문 분야가 존재하며 다양한 협업이 가능한 분야입니다.
궁금해요
이 학과를 졸업하면 어떤 분야(직업)에 많이 진출하나요?
이소영
건축된 건물 및 공간의 내・외부 환경, 가구 및 제품 디자인, 브랜드 가치 및 이미지 향상을 위한 비주얼 머천다이징, 박람회 및 전시 등을 위한 전시 및 기획 디자인 분야, 도심 재생 및 공공성 제고를 위한 공공 환경 디자인, 사인, 조명, 색채 등과 관련된 경관 환경 디자인, 건축된 환경의 유지 관리 효율적 운영을 위한 퍼실리티 매니지먼트 분야 등이 있습니다.
궁금해요
앞으로 이 학과의 전망은 어떤가요?
이소영
환경 공간 디자인 분야는 다양한 사람들이 처한 다양한 상황하에서 문제 해결을 위한 분야로 논리적 사고와 감성적 사고가 같이 요구되며, 삶의 질이 향상됨에 따라 더욱 관심이 높아져 향후 지속적으로 필요한 분야입니다. 건물이 다 지어진 뒤에도 사람들의 감성과 요구의 변화로 지속적인 리모델링, 리노베이션, 공간 재배치 등이 이루어짐에 따라 앞으로도 끊임없는 수요와 전문성이 요구되는 분야입니다. 또한 다양한 사람들이 동시에 사용하기에 안전성을 확보하고 상충할 수 있는 이해관계를 조정해야 하는 사회적 책임도 중요한 전문 분야입니다.
궁금해요
이 학과의 전공분야에서 지금은 없지만 앞으로 새로 생기게 될 직업은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혹은 최근에 새롭게 생겨난 직업들이 있나요?
이소영
새로 생긴다기보다는 시대의 변화에 따라 공공 디자인 중요성에 따른 공공 디자인 전문가, 다양한 협업 관계에 있다 보니 디자인 컨설팅, 상점 공간의 경우 디자인뿐만 아니라 콘텐츠까지 기획하는 공간 마케팅, 공간 복지 전문가, 공간을 유지・관리・활용하는 퍼실리티 매니지먼트 분야 등에서 더 많은 수요가 필요할 것으로 보입니다.
궁금해요
이 학과에 대해 사람들이 갖는 편견이나 오해, 고정관념이 있다면 무엇일까요?
이소영
디자인은 시각적으로 심미성이 높은 특징이 있어서 장식이나 미적인 요소에 제한하여 생각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러나 공간과 환경을 다루는 작업은 단순히 시각적으로 보이는 것이 전부가 아니라 사람들이 공간과 환경을 사용하는 방식을 창의적으로 구현해 나가는 과정으로 합리적인 사고의 과정이 중요합니다. 현대 도시의 건축 환경이 광범위해지고 기술과 공법의 발달에 따라 우리는 대규모의 실내외 연결된 공간 안에서 거주하고 있으며, 과거의 건축 분야에서 파생되어 많은 공간, 환경, 실내, 제품 재료 디자인 분야로 발달하고 있습니다.
궁금해요
이 학과를 선택하면 인생에 있어서 어떤 도움이 될까요?
이소영
실내환경디자인과에서 공부를 하면서 학과와 본인이 잘 맞는 부분을 찾아 그 분야에 매진하면 자신의 적성을 개발하여 본인에게 맞는 직업을 찾고, 향후 발전될 분야의 커리어 개발을 해 나가는 과정을 찾을 것이라고 봅니다.
궁금해요
이 학과를 지망하는 청소년에게 마지막으로 한마디 해주세요.
이소영
환경과 건축된 공간, 사람을 바라보는 휴머니즘이 무엇인가를 생각하고 보다 나은 환경을 만드는 디자이너를 꿈꾼다면, 대학에서 배우고 인생의 매우 소중한 시간을 보낼, 그럴 만한 가치가 있는 전공입니다. 학과에서 공부하고 5년 후, 10년 후, 20년 후를 상상해 보면서 도전해 보시기를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