궁금해요
이 학과(학부, 전공)가 무엇을 배우는지 쉽게 알려주세요.
김정숙
광고홍보디자인과에서는 스마트 IT 융합 기술을 바탕으로 무궁무진한 온·오프라인 통합 광고 디자인 제작과 관련해서 학습합니다. 이 학과의 목표는 1인 미디어의 시대에 광고 메시지를 창의적으로 개발·표현하는 전문 광고홍보디자이너, 광고 이론과 마케팅 기반의 디자인 실무 중심 교육으로 뉴 미디어 시대의 융합형 광고홍보디자이너, NCS 교육으로 현장에 바로 적응할 수 있는 실무 중심의 광고디자이너를 양성하는 것입니다.
궁금해요
어떤 분야를 좋아하거나 잘하는 사람이 이 학과에 적합할까요?
김정숙
세 가지 유형의 학생들이 이 학과에 적합할 것 같습니다. 첫째, 변화하는 시대에 호기심을 가지고 매사에 적극적으로 대처하는 사람, 둘째, 새로운 아이디어를 내는 것에 열심인 사람, 셋째, 창의적인 사람입니다.
궁금해요
고등학교 때 어떤 교과목을 선택하면 도움이 될까요?
김정숙
학생들이 진로를 선택할 때 고등학교에서 선행 학습을 한 것과 하지 못한 것에 대해 예민하게 생각하지만, 오랜 교육 경험에 비추어 볼 때 고등학교에서에서 실습 위주 선행 학습이 꼭 도움이 더 된다고 말하기는 어렵습니다. 오히려 사고의 폭을 키울 수 있는 읽기, 사색하기, 상상하기, 관찰하기, 토론하기 등이 학습에 탄탄한 지속력, 향상을 준다고 생각합니다.
궁금해요
이 학과를 지원하는 청소년은 어떤 활동이나 준비를 하면 도움이 될까요?
김정숙
일률적이고 반복적인 삶의 쳇바퀴를 무시하거나 거부할 수는 없지만 교과서를 벗어난 책읽기, 전시장이나 공연장 관람하기, 여행에서의 깨달음, 어려운 사람을 돕기, 공감하기, 다른 사람의 이야기를 들어 주기 등 삶의 조각들이 아이디어에 원동력이 됩니다.
궁금해요
이 학과를 지원하는 청소년이 읽으면 학교 전공에 도움이 될만한 책이 있을까요?
김정숙
전공 관련 예습을 위한 공부도 좋겠으나, 그보다는 상상력을 키울 수 있는(화면 없는) 책 읽기는 매우 중요합니다. 소설, 인문 서적, 역사서, 시, 자연과학 등 특별히 구분 없이 읽기를 권장합니다. 활자보다 화상에 익숙하고, 인터넷의 단문만 많이 접하는 청소년 세대에게 책읽기는 매우 중요합니다.
궁금해요
이 학과에 입학하면 가장 중요한 공부는 어떤 내용인가요?
김정숙
크게 기초 교과, 뉴 미디어, 광고 기획, 광고 실무 등 네 가지로 나뉩니다. 기초 교과로는 광고 발상, 컬러 계획, 타이포그래피, CG디자인, 광고 디자인, 입체 조형을 배웁니다. 뉴 미디어에서는 유튜브 영상 제작, 유튜브 채널 운영, 미디어 디자인, 카드 뉴스 제작, 인터넷 쇼핑몰 제작과 관련해서 학습합니다. 광고 기획과 관련해서는 광고 이론, 광고와 트렌드, 광고 매체, 광고 마케팅, 광고 기획과 프레젠테이션을 배웁니다. 광고 실무로는 CI・B, 인쇄 광고, 편집 디자인, 패키지 디자인, 사인 디자인, POP 광고, 세일즈 프로모션, 캡스톤디자인 등을 배웁니다.
궁금해요
이 학과에서 공부하는 학생들이 겪는 어려움은 어떤 점이 있나요?
김정숙
이 학과 특징은 많은 공모전을 소화해야 하므로 일정상 힘들 수가 있으나 대다수는 공모전을 통해 성취감을 느끼고 더욱 열심히 하려고 합니다. 또 전공이 본인과 안 맞거나 하고자 하는 의욕이 없으면 모두 열심히 하는 분위기여서 적응이 힘들 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
궁금해요
이 학과가 가진 특징이나 장점은 무엇인가요?
김정숙
각종 광고 디자인 관련 협회와 현장 기업과의 긴밀한 산학 협력 체제로, 실무 이해와 전문 능력 습득이 용이합니다. 또한 매년 전국 및 광역권 공모전 본상을 수상하여 4년제 관련 학과를 능가하는 공모전 수상 실적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리고 특히 이 학과는 광고 기획 및 광고 디자인 실무 2개 부문 모두를 아우른 광고 홍보 전문 직업교육이 강점입니다. 재학 중 취득한 각종 자격증, 공모전 수상 실적, 포트폴리오는 취업과 편입에 대비해 차별화된 경쟁력을 갖추게 됩니다.
궁금해요
이 학과를 졸업하면 어떤 분야(직업)에 많이 진출하나요?
김정숙
크게 5개 분야에 진출합니다. 첫째, 1인 미디어 채널 운영, 유튜브크리에이터, SNS 홍보 마케팅 전문 회사, 둘째, 온라인 쇼핑몰 상품 홍보디자이너, 인터넷 광고 및 바이럴 마케팅 광고 기업, 셋째, 광고 기획사, 광고 대행사, 각종 기업체 광고 홍보실, 넷째, 시각 디자인 전문 회사, 출판사, 신문·잡지사, 편집 디자인, 패키지 디자인, CI·BI 디자인 전문 회사, 다섯째, 사인 디자인, POP 광고, 디지털 프린팅, 광고 제작사, 대형 유통점 디자인실입니다.
궁금해요
앞으로 이 학과의 전망은 어떤가요?
김정숙
제4차 산업혁명의 변화는 무엇보다 빠르게 변화하는 점이 특징입니다. 그 변화에 잘 적응하는 사람에게 미래가 열리는 것도 사실입니다. 이 학과는 빠르게 변화하는 환경에 맞추어 교과 과정에 대응하여 교육을 하므로 4차 산업혁명의 뉴 미디어에 대한 이해, 비즈니스 마인드의 이해와 대비로 이 학과에서 교육받고 사회에 진출하는 학생들은 미래 사회 준비가 된 인재로 클 수 있으므로 매우 유효하리라 생각됩니다. 특히 혁신과 창의의 시대에 꼭 합치되는 분야라 생각됩니다.
궁금해요
이 학과의 전공분야에서 지금은 없지만 앞으로 새로 생기게 될 직업은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혹은 최근에 새롭게 생겨난 직업들이 있나요?
김정숙
앞으로 새로 생기게 될 직업은 아니지만 최근에 새롭게 생겨난 직업으로는 다음과 같은 직업들이 있습니다. 1인 미디어 방송, 1인 미디어 채널 운영, 유튜브 크리에이터, 유튜브 제작, 웹툰작가, 일러스트레이터, 온라인 상거래입니다. 특히 온라인 상거래 분야는 현재도 취업 상황이 매우 좋습니다.
궁금해요
이 학과에 대해 사람들이 갖는 편견이나 오해, 고정관념이 있다면 무엇일까요?
김정숙
일반적으로 ‘디자인’ 하면 무언가를 그려야 하거나 또는 그릴 줄 알아야 한다고 많은 지원 학생들이 생각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잘 그리는 것보다는 관찰력, 아이디어(상상력)가 더욱 중요합니다. 물론 실행력도 뒷받침되어야 합니다. 디자인은 머릿속 아이디어를 시각화하여 내놓는 작업이니까 꼭 잘 그리는 것만이 디자인의 전부가 될 수는 없습니다.
궁금해요
이 학과를 선택하면 인생에 있어서 어떤 도움이 될까요?
김정숙
우리가 살고 있는 현 시대는 자기의 일을 즐겁게 해야 성공할 수 있는 시대입니다. 왜냐하면 혁신과 창의력이 미래 사회 인재의 일거리이기 때문입니다. 이 학과의 학습은 창의력의 본질이라 할 수 있습니다, “아는 사람은 좋아하는 사람만 못하고, 좋아하는 사람은 즐기는 사람만 못하다.” “知之者(지지자) 不如好之者(불여호지자), 好之者(호지자) 不如樂之者(불여락지자)” - 논어
궁금해요
이 학과를 지망하는 청소년에게 마지막으로 한마디 해주세요.
김정숙
열정적이고 즐겁게 여러분의 청춘을 찬란하게 채색해 나갈, 그리고 평생 즐겁게 할 수 있는 일을 광고홍보디자인과에서 찾으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