궁금해요
교수님께서 이 학과(전공)를 선택하시게 된 동기는 무엇이었습니까?
이영남
저는 행정학을 전공을 했습니다. 행정학 중에서도 세부적인 전공이 굉장히 많은데 그 중에 경찰행정학을 선택했습니다. 경찰행정학은 제가 선택할 당시에는 다른 세부 전공보다는 연구가 덜 되어 있는 분야여서 선택했습니다. 세계의 선진국을 보면 경찰이 굉장히 중요한 역할을 하고 또 경찰의 발전이 선진국에 기초가 되는 만큼 이 분야가 굉장히 중요하다고 생각을 해서 전공을 하게 됐습니다.
궁금해요
어떤 분야에 관심을 갖고 있는 사람들이 이 학과에 입학을 하면 좋은가요?
이영남
우선 경찰행정학과이기 때문에 경찰관이 되고자 하는 학생이 입학하면 좋습니다. 그러나 경찰행정학과라 해서 꼭 경찰에만 관심이 있는 학생이 오는 것이 아니라 경찰공무원을 제외한 일반직 공무원이나 다른 공무원 집단군에 진출하고 싶은 학생도 저희 학과에 오면 좋습니다. 형사 사법 분야의 공무원직에 우리 학생들이 많이 진출하고 있는데, 교도직, 검찰 사무직, 소방직, 보호관찰직 등이 이에 속하며 교육행정직, 일반 공무원직 등으로도 진출하고 있습니다. 민간경비와 같은 사기업에 관심이 있는 학생들도 경찰행정학과에서 공부할 수 있습니다.
궁금해요
이 학과에서 입학하면 가장 중요한 공부는 어떤 내용인가요?
이영남
경찰행정학과이기 때문에 일단 경찰행정, 범죄학, 형법, 형사소송법, 행정법, 경찰실무와 관련된 과목들이 중요합니다. 그러나 내용을 들어가 보면 일반행정, 관리와 관련된 과목들이 굉장히 많습니다. 그래서 일단 경찰관련 공부를 중심으로 하면서도 일반행정과 관련된 강의를 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본인이 진출하고자 하는 분야가 경찰이 아니더라도 행정적인 관리마인드를 기르는 다양한 과목의 강의를 듣고 공부할 수 있습니다.
궁금해요
이 학과에서 공부를 잘하려면 중고등학교 때 특히 어떤 교과목을 공부하면 좋을까요?
이영남
일단은 경찰행정학과에 들어오고 싶어 하는 중고등학교 학생들을 보면 무조건 태권도 내지는 무도를 해야 되는 줄 알고 있습니다. 실제로 무도가 도움이 안 되는 것은 아니지만 학과에 들어오면 저희가 기초부터 가르치기 때문에 고등학교 때에는 영어공부를 비롯하여 기초과목을 열심히 하여 들어 오는 것이 더 유리합니다.
궁금해요
이 학과의 장점을 말씀해 주세요.
이영남
저희 경찰행정학과는 아직 22년에 걸친 전통이 짧은 학과이기는 하지만 지금까지 굉장히 많은 경찰관을 배출을 했고, 경찰 외의 타 직군 공무원도 많이 배출을 했습니다. 저희 학과에서는 경찰관으로 진출시키는 것은 물론 현재 검사, 교도직, 소방직, 교원 및 교육행정직, 검찰사무직, 헌병 소령 및 군무원 등등 각종 공무원에 굉장히 많이 진출해 있는 학과입니다. 이러한 점들은 입학과 동시에 사제 동행이라는 프로그램에 따라 각 교수님들은 신입생을 졸업할 때까지 지도와 지원을 아끼지 않고 진로 및 학업지도를 하고 있기 때문에 가능하다고 할 수 있으며 우리 학과만의 장점이라고 말씀드릴 수 있습니다. 사제 동행 프로그램은 1학년 때부터 졸업할 때까지 각 교수님들마다 학생들을 책임지고 지도할 수 있는 프로그램입니다.
궁금해요
학과에서 공부를 하는 학생들이 겪는 어려움은 어떤 점이 있나요?
이영남
학생들이 학과공부를 하면서 경찰이나 타 공무원 진출 시험준비를 함께 해나가야 하기 때문에 대학생활을 유지하면서 자기자신의 미래를 위해 준비해야 하는 문제로 시간관리와 경제적인 어려움을 동시에 가지고 있습니다. 예를 들면 학생들은 대학생으로서 학과 생활도 해야 되고, 학교 생활도 해야 되고 또 자기 미래를 위해서 준비를 해야 되기 때문에 공부만 할 수 없는 상황을 어려워하는 편입니다.
궁금해요
학과 졸업생들이 가장 많이 진출하는 직업분야는 어느 곳인가요?
이영남
경찰행정학과이기 때문에 경찰 분야에 가장 많이 진출을 합니다. 앞에서도 잠깐 말씀을 드렸지만 지금 현재 저희가 짧은 역사임에도 불구하고 경찰공무원에 가장 많이 진출해 있습니다. 그 다음으로는 군대 장교와 군무원에 상당히 많은 졸업생들이 진출해 있습니다. 사법시험에도 도전하여 검사로 재직하기도 하며, 교도 행정직은 7급, 일반 행정직도 7급, 또 검찰 사무직은 6급을 비롯하여 다양한 공무원 직군에 진출하여 있는 실정입니다.
궁금해요
학과의 앞으로의 전망은 어떠하다고 보십니까?
이영남
저희가 지금 경찰 행정 학부를 200명을 선발하고 있습니다. 사실 단일 학부로서 는 굉장히 큰 규모에 속합니다. 모든 학생들을 다 경찰로 보낼 수가 없기 때문에 일단 경찰공무원 및 다른 공무원 직군과 민간기업군으로 나누어서 사제 동행 프로그램을 통해서 학생들 진로를 1학년 때부터 결정하고, 그 진로에 대해 성공적으로 갈 수 있도록 4년 내내 지도 교수가 변하지 않고 함께 고민하고 함께 풀어가고 함께 애써나가고 있습니다. 또한 저희 학과로 입학하는 학생들 대부분이 경찰직 입직을 강하게 희망하고 있는 학생들이 대부분이고, 학생들의 취업욕구를 만족시킬 수 있는 학과의 다양한 특수한 프로그램이 많고, 교수님들과 직원, 학과 학생회들이 협동해서 정성과 열을 다한 학생지도를 하고 있기 때문에 저희 학과의 미래가 밝다고 생각을 합니다.
궁금해요
지금은 없지만 앞으로 새로 생기게 될 직업은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혹은 최근에 새롭게 생겨난 직업들이 있습니까?
이영남
아주 새롭다고 할 수는 없지만 경찰 행정학을 전공 하게 되면 지금 민간 경비업이 굉장히 활성화 되어있어 많이 진출할 수가 있습니다. 특히 민간 경비, 경호 분야에 활동을 할 수 있는 기회가 굉장히 많이 있습니다. 교통사고 처리 전문가, 민간 조사업 같은 것들이 새로 생기는 직업군에 속하는데 이런 부분에서도 진출할 수가 있겠습니다.
궁금해요
이 학과를 전공하려는 학생이 진학 전에 미리 준비해야 할 내용이 있다면 무엇입니까?
이영남
학생 스스로 내 성격이 누구를 위해서 봉사하고 활동적인 사람이다라고 생각하는 학생은 누구나 할 것 없이 지원이 가능하지 않나 생각을 합니다. 학교 생활을 활발하게 했거나 대외 봉사를 활발하게 했던 학생에게 입학사정관의 몇몇 프로그램으로 지원할 수 있는 기회를 주기 때문에 공부 외의, 교내 외의 활동에서 리더십이나 봉사 등 스펙이 있으면 지원할 수가 있겠습니다.
궁금해요
이 학과를 지망하는 중고등학생들에게 마지막으로 한마디 해 주세요. ?
이영남
학생들에게 이 학과를 선택한 것이 행운이 될 수 있도록, 학생들의 꿈을 경찰행정학과에서 이루게 하기 위해 교수, 교직원, 학생들이 모두 합심하여 앞에서 끌고, 뒤에서 밀어주면서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저희 학과에서는 학생들 선후배 간의 끈끈한 정을 통해서 공부와 대학생활의 노하우들을 전수하고 있으며, 신입생부터 스터디 등 다양한 공부 및 무도에 대한 프로그램을 통하여 자율적으로 공부하는 좋은 문화를 가지고 있습니다. 경찰행정학과에서 학생들의 꿈을 모두 이룰 수 있도록 열심히 공부하고 젊음을 펼치고 싶은 학생들은 경찰행정학과에 지원하시길 바랍니다.
궁금해요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