궁금해요
교수님께서 이 학과(전공)를 선택하시게 된 동기는 무엇이었습니까?
박성원
일단 주변에 저희 가족 친척분들 중에 간호사를 하시는 분들이 있었어요. 그래서 그 분들이 권유를 하셨고 제 적성에도 맞을 것 같아서 선택을 하게 되었습니다.
궁금해요
어떤 분야에 관심을 갖고 있는 사람들이 이 학과에 입학을 하면 좋은가요?
박성원
물론 이제 간호학과가 공부를 많이 해야 되는 학과 중에 하나인데 지식적으로도 충분해야 되겠지만 그것보다 우선되어야 될 것은 사람을 좋아해야 될 것 같고, 사람 만나는 것에 대해서 거리낌이 없고 또 어느 정도는 자기가 인내라든지 참을성이 있어야 되는 직업 중에 하나인 것 같아요. 어느 정도 희생도 조금은 감수해야 되는 직업이라고 봅니다.
궁금해요
이 학과에서 입학하면 가장 중요한 공부는 어떤 내용인가요?
박성원
지금 양분화가 되어 있는데 인성을 강조하는 과목들이 한 반 정도 있다고 보시면 되고 그 다음에 이과 계열이라고 해서 저희가 수학, 화학, 생리학 이런 이과 계통의 과목들 그리고 암기를 위주로 하는 과목들 그리고 실습이 상당히 많이 있어요. 3, 4학년은 그 임상 실습 과목들을 집중적으로 해야 됩니다.
궁금해요
이 학과에서 공부를 잘하려면 중고등학교 때 특히 어떤 교과목을 공부하면 좋을까요?
박성원
그것은 말씀 드리기가 너무 포괄적이기는 한데 생물, 화학 과목도 잘 하시면 좋고 그 다음이 영어, 요즘 어학 능력이 상당히 중요해 졌어요. 그 다음에 인성 부분이 잘 되어 있으려면 윤리나 철학적인 가치관을 키울 수 있는 과목들도 하시면 좋을 것 같아요.
궁금해요
이 학과의 장점을 말씀해 주세요.
박성원
사회적으로 지금 현재로서는 취업률이 상당히 높아요. 다른 학과에 비해. 그래서 제가 알기로는 평균 70~80%까지 보고 있거든요. 그런데 보통 대학에서 그 정도 평균이 나오는 학과는 거의 없다고 보시면 됩니다.
궁금해요
학과에서 공부를 하는 학생들이 겪는 어려움은 어떤 점이 있나요?
박성원
일단 자유로운 여가 생활을 하지 못하는 부분이 있고, 졸업을 하려면 학점을 많이 이수해야 해서 공부하기에 상당한 시간이 필요하고, 다른 여가, 봉사활동, 캠프 등에 참여하기에는 시간이 여의치 않은 부분이 있습니다.
궁금해요
학과 졸업생들이 가장 많이 진출하는 직업분야는 어느 곳인가요?
박성원
병원이 거의 대부분 많이 차지합니다. 임상 병원 그리고 병원 이외에 지역 사회 계통의 보건소, 공무원 이런 쪽으로도 많이 진출을 할 수 있죠.
궁금해요
학과의 앞으로의 전망은 어떠하다고 보십니까?
박성원
일단 건강이라는 문제는 없어지는 부분이 아니고 사람들이 가장 관심을 많이 갖는 부분이고 질병 회복 부분도 간호사를 대체할 수 있는 인력은 없다고 보기 때문에 앞으로도 계속 간호사의 수급률이라든지 간호에 대한 필요성은 더 높아지면 높아졌지 감소하지는 않을 것이라고 봅니다.
궁금해요
지금은 없지만 앞으로 새로 생기게 될 직업은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혹은 최근에 새롭게 생겨난 직업들이 있습니까?
박성원
지금 이슈는 간호사의 업무를 분담할 수 있는 다른 인력은 없을까에 대한 것인데 제가 알기로는 보건복지부라든지 그쪽의 관심사인 것 같고, 하지만 간호사가 되기 위한 자격 기준은 변하면 안 된다고 보기 때문에 완전히 대체할 수 있는 인력은 없다고 보고 단 이제 보조 인력들은 조금 기존에도 있었고 앞으로도 또 어떻게 세분화 되어서 생겨날 지는 모르겠습니다.
궁금해요
이 학과를 전공하려는 학생이 진학 전에 미리 준비해야 할 내용이 있다면 무엇입니까?
박성원
진학 전에 일단은 간호학과에 입학하기 위한 자격을 갖춰야죠. 이수해야 되는 교과목이라든지 성적을 갖춰야 합니다. 왜냐하면 기본적으로 간호학과 입학 성적이나 등급이 높은 편이에요. 학교별로 보면 거의 상위권에 속하는 아이들이 들어오기 때문에 아마 그게 충족이 되어야 입학을 할 수 있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궁금해요
이 학과를 지망하는 중고등학생들에게 마지막으로 한마디 해 주세요
박성원
간호학에 취업이 잘 된다 해서 오시는 것도 물론 중요한데 간호사를 정말 오래 하고 싶으시면 그것보다는 자기 적성하고 얼마나 맞을 것이냐를 따져보아야 합니다. 아까 말씀 드렸듯이 인성 부분을 상당히 중요시 하고 있어요. 인내심과 남을 도우려는 성향들을 많이 갖고 계시면 더 오랫동안 하실 수 있을 것이라고 봅니다
궁금해요
그러면 간호학과를 지망하기 위해서 좀 더 열심히 해야 될 교과목이 있다면 아까 생물이라든가 화학 쪽을 말씀해 주셨는데요.
박성원
그게 학교마다 다 달라요. 지금 입학 전형하고 상당히 연계가 되잖아요. 그런데 학교마다 지금 입학 기준이 지금은 너무 다양해졌어요. 그래서 한남대학교만 보면 일단 국영수 그 다음에 수능까지 연계해서 고려하셔야 하고, 본인이 가고자 하는 학교의 입학 전형 기준을 미리 참고를 하셔서 준비하셔야 될 것 같아요.
궁금해요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