궁금해요
교수님께서 이 학과(전공)를 선택하시게 된 동기는 무엇이었습니까?
최민숙
저는 기독교 신자였고 고등학교 때 어떤 전공을 선택하면 좋을까 고민을 많이 하면서 여러 학과들을 섭렵해 보던중 특수교육과라고 하는 그전에는 알지 못했었던 학과가 굉장히 마음에 남았습니다. 그 당시에 장애 영유아들에 대한 교육은 굉장히 열악한 그런 상태였었기 때문에 이것이 하나님이 나한테 주신 미션이 아닐까 라는 생각에 고등학교 때 결정을 하게 되었습니다.
궁금해요
어떤 분야에 관심을 갖고 있는 사람들이 이 학과에 입학을 하면 좋은가요?
최민숙
아무래도 장애 영유아를 가르쳐야 되는 그런 학생들이기 때문에 인간에 대한 관심과 인간에 대한 기본적인 사랑 이런 것들이 구비된 학생들이 저희 과에 오면 아무래도 공부하는 데에 도움이 많이 될 것 같습니다.
궁금해요
이 학과에서 입학하면 가장 중요한 공부는 어떤 내용인가요?
최민숙
저희는 장애 영유아를 가르치는 학생들을 양성하는 학과이기 때문에 과에 오면 가장 중요하게 배워야 되는 학습 내용들은 다양한 장애 유형에 대해서 배우고 이러한 다양한 장애 유형을 가진 아동들을 어떻게 교육하는지 교육 방법에 대해서 배우는 것이 아마 중요한 학습 내용이 될 것 같습니다.
궁금해요
이 학과에서 공부를 잘하려면 중고등학교 때 특히 어떤 교과목을 공부하면 좋을까요?
최민숙
저희가 대학에서 배우는 교과목이 고등학교 교과목하고 어떤 특별한 관련이 있지는 않습니다. 그러나 대학 공부를 와서 잘 하려면 기본적으로 고등학교 때 학업을 잘 할 수 있는 어떤 기본적인 소양은 갖추고 와야 저희 과에서 필요로 하는 여러 가지 지식들을 습득할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궁금해요
이 학과의 장점을 말씀해 주세요.
최민숙
저희는 장애 영유아를 가르치는 교사를 양성하는 학과이다 보니까 학기 중에 여러 가지 봉사 활동도 많이 하게 되고 다양한 현장 실습을 많이 하는 과정을 통해 학생들이 굉장히 인간에 대한 깊은 이해와 장애 아동에 대한 사랑하는 마음이 생기는 것이 장점이라고 생각합니다. 비록 그런 마음을 갖지않고 입학을 하더라도 4년의 시간이 지난 다음에는 굉장히 성숙한 인간이 되는 것 같아서 그런 면이 장점이라고 생각이 듭니다. 또 하나는 저희 과가 취업률이 굉장히 높습니다. 학생들이 원하기만 하면 100%의 취업률을 달성할 수 있는 그런 과라고 얘기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궁금해요
학과에서 공부를 하는 학생들이 겪는 어려움은 어떤 점이 있나요?
최민숙
다양한 유형의 장애 아동을 가르쳐야 되고 특히 이제 영유아기에 있는 아동들을 가르치다 보니까 학교에서 다양한 장애 유형을 학습했다고 하더라도 이것이 다양한 영유아들한테 적용될 때는 변수가 많기 때문에 배운 대로 그대로 가서 적용되기가 굉장히 어려운 것 같습니다. 그래서 현장에 나가서 장애아동들을 가르치는데 여러 가지 어려운 점들이 있다라고 학생들이 얘기합니다.
궁금해요
학과 졸업생들이 가장 많이 진출하는 직업분야는 어느 곳인가요?
최민숙
저희는 졸업하게 되면 유아특수교사 2급 정교사를 받게 되기 때문에 기본적으로는 교육 기관에 취업을 합니다. 교육기관이라고 하면 특수학교 유치부, 또 유치부만 있는 유아특수학교, 초등학교 병설유치원 특수학급 이런 곳에 주로 많이 가게 됩니다. 또 교육기관뿐만 아니라 자격증을 가지고 보육기관에도 갈 수 있기 때문에 장애아동만 가르치는 장애전담 어린이집이라든가 일반 아동과 같이 있는 통합 어린이집 교육 기관과 보육 기관을 모두 갈 수 있기 때문에 취업 분야가 굉장히 폭넓다고 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궁금해요
학과의 앞으로의 전망은 어떠하다고 보십니까?
최민숙
앞으로 복지국가를 지향하고 있기 때문에 장애 아동에 대한 교육은 점점 확대되고 점점 많아질 것이라고 예상됩니다. 또한 앞으로 공교육이 활성화되면서 장애 유아는 의무 교육이 되고 장애 영아는 무상교육이 됨에 따라 특수학급이나 이런 것들이 많이 만들어질 것입니다. 따라서 앞으로 저희 학과의 전망은 굉장히 밝다고 얘기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궁금해요
지금은 없지만 앞으로 새로 생기게 될 직업은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혹은 최근에 새롭게 생겨난 직업들이 있습니까?
최민숙
저희는 교사이기 때문에 특별하게 새로운 직업 분야가 있지는 않고 교육기관과 다양한 보육 기관을 가는 것들이 새롭다고 얘기 할 수 있습니다. 앞으로 통합 교육이 확산됨에 따라서 장애 영유아만 있는 특수교육기관 뿐만아니라, 일반 아동들이 있는 통합교육기관으로 학생들이 많이 가게 되므로 그런 분야가 새롭다고 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궁금해요
이 학과를 전공하려는 학생이 진학 전에 미리 준비해야 할 내용이 있다면 무엇입니까?
최민숙
미리 준비해야 될 내용은 학과에 대한 지식을 준비하기 보다는 소양을 준비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인간에 대한 기본적인 사랑하는 마음, 또 장애 영유아가 어떤 아동인지 기본적으로 이 아동들에 대해서 알고 또 이 아동들이 있는 교육 기관이라든지 이런 곳들을 방문해 보면서 ‘내가 정말 저 아이들을 가르치는 교사가 되는 것이 좋겠구나.’ 라고 하는 그런 어떤 확신을 저희 과에 들어오기 전에 미리 한 번 생각해 보고 오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궁금해요
이 학과를 지망하는 중고등학생들에게 마지막으로 한마디 해 주세요.
최민숙
저희 과는 앞으로 이제 굉장히 전망이 밝고, 취업률도 굉장히 높습니다. 취업률뿐만 아니라 여러 가지 현장 실습이라든지 전공 관련 소모임 이런 활동들을 통해서 지성뿐만이 아니라 인성을 겸비한 학생들을 양성하고 있습니다. 저희 학과는 학생 대 학생, 학생 대 교사 등 인간 관계를 굉장히 중요시 하는 학과입니다.
궁금해요
감사합니다.